반응형
옆구리 부위에는 신장, 비장 등의 장기가 위치하고 있으며, 예민한 신경계 다발이 통과하는 부분입니다. 이로 인해 내장 기관의 문제나 근육파열 등으로 쉽게 통증이 발생하며, 이는 활동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. 통증이 단기간에 사라지는 경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, 2일 이상 지속되는 옆구리 통증은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.
옆구리 통증 원인
- 허리 디스크 부작용:
- 활동 시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척추 부위가 틀어지거나 충격을 받으면 신경 압박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디스크가 터진 경우, 그 통증이 옆구리로 전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
- 옆구리 근유 파열:
- 대동작 범위보다 크게 옆구리 근육을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, 근육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한 염증이 생기면 옆구리에 강한 통증이 동반됩니다.
- 위염 및 위궤양:
- 옆구리와 가까운 위치에 위치한 위와 관련된 질환으로,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하면 염증이 옆구리로 전이되며, 이로 인해 신경계를 자극해 근육 수축 및 이완 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대장 소화기계 문제:
- 대장과 관련된 질환으로 게실염, 췌장염 등이 발생하면 옆구리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특히 췌장 기능이 저하되면 옆구리에 무거운 감촉과 시간이 지남에 따른 쑤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신장 질환:
- 신장과 옆구리 통증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. 신장결석이나 신우신염 등이 발생하면 즉시 옆구리 불편함이 느껴집니다. 특히 신장결석은 옆구리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해당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.
옆구리 통증 증상 종류
- 위장 질환 시:
-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과도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위 속 쓰림이 발생하여 옆구리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위염, 위궤양 등의 증상이 소화가 되면 통증이 잦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
- 옆구리 근육 파열:
- 근육 염증에 의한 열감이 느껴지며, 옆구리를 움직일 때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. 특정 동작 시 불편함이 느껴집니다.
- 척추 디스크 부작용:
- 디스크파열로 인해 신경 압박이 생기면 날카로운 찌르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 활동 시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.
옆구리 통증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, 지속적인 통증이 있을 경우 즉시 전문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.
반응형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