◼︎ LED 전등 작동 문제 해결 방법
가정집이나 사무실의 LED 전등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 차단기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문제를 고려해봐야 합니다. 보수업체를 부르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셀프로 해결 가능한 부분은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
◎ 전력 라인 문제
<차단기 트립>
LED 전등의 차단기가 트립되었을 수 있습니다. 가정집에서는 대게 신발장 내부나 거실 벽에 있는 차단기 박스에 '전등'이라고 쓰여진 차단기를 확인하고 올려야 합니다. 차단기가 떨어져 있다면 제대로 올려주어야 합니다. 차단기 트립은 일시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<차단기 선로 접속 불량>
차단기에 연결된 선로가 빠져있을 경우에도 전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차단기에 연결된 전선 단자를 조여주어야 합니다. 이때는 차단기를 반드시 내리고 작업하며 절연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<누전 차단기 자체 불량>
차단기 내부 부품이 열화로 늘어져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차단기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전등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차단기의 용량과 사이즈와 같은 제품을 구매해 교체해야 합니다. 전등 차단기는 대체로 '20A 미니'를 사용하는데, 교체 전에는 메인 차단기를 내려 감전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.
<전등 스위치 불량>
전등 스위치 자체의 불량도 전등이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스위치 박스를 열어서 연결된 두 개의 선을 뽑아 맞대어 볼 수 있습니다. 전등이 들어오지 않으면 스위치가 고장난 것이므로 교체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. 이때는 차단기를 off 시켜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.
◎ 전등 문제
<SMPS 불량>
형광등의 안정기와 같은 SMPS가 불량이 생긴 경우 LED 전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SMPS 부품을 동일한 사양의 제품으로 교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. 전원 공급선과 LED 소자로 가는 전선을 연결한 후, 동일한 용량의 제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.
<LED 전등 소자 불량>
가끔 LED 전등의 핵심 부품인 소자가 고장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 SMPS 부품을 교체하고 전원 공급이 정상이라면, 전등이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LED 소자 불량을 의심하고 통째로 교체해야 합니다.
<전등 전원 소켓 불량>
전등에 연결된 전원선의 일부가 빠져 있을 수 있습니다. 손으로 전선을 흔들어 빠져 있는 것을 확인하면 해당 소켓을 사용하지 않고 전원선을 직접 연결하여 테이핑 처리해야 합니다.
댓글